본문 바로가기

시력교정 정보/렌즈삽입술

렌즈삽입술 부작용없이 안전하게,'이것'만은 꼭 확인하세요

안내렌즈삽입술은 각막 손상 없이 시력교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라식, 라섹, 스마일라식 등 레이저 굴절교정술이 불가능한 환자들에게 시력교정의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EVO+아쿠아ICL, 토릭렌즈 등 기능성을 갖춘 최신 안내 렌즈들이 다양하게 나오면서 렌즈삽입술의 안전성을 높이고 있는데요,

 

렌즈삽입술을 고민하고 있는 분들을 위해, 본원 최진영 원장이 인터뷰 기사 통해 렌즈삽입술 안전을 위한 도움말을 주었습니다.

 

렌즈삽입술 전 꼭 해야할 검사도 확인해보세요!

 

 

렌즈삽입술, 안전한 수술을 위한 확인사항은?

 

※ 기사 원문 보기 >> http://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765615

 

Q. 안내렌즈삽입술, 시력교정 효과는?
 
A. 안전성과 기능성을 갖춘 다양한 최신 렌즈 덕분에 수술 후 환자들의 시력 만족도가 높다. 근·난시 교정뿐 아니라 야간 빛 번짐 등 광학적 부작용을 줄인 최신 렌즈로 수술 여건이 더욱 좋아졌다. 아쿠아ICL의 노하우가 집약된 EVO+아쿠아ICL 렌즈의 경우 광학부 면적을 넓혀 동공이 큰 환자들도 수술 후 야간 빛 번짐 증상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이다.
 
그러나 안내렌즈삽입술은 수술 설계 단계부터 수술 집도, 수술 후 관리까지 의료진의 판단과 술기에 의해 수술 성패가 결정된다고 할 수 있을 만큼 의료진의 역할이 큰 수술이다. 예를 들면, 난시교정용 토릭렌즈(Artiflex Toric, EVO+Aqua Toric ICL 등)는 초고도 근시와 난시를 동시에 교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난시 축이 조금만 틀어져도 시력의 질이 떨어진다. 렌즈를 삽입하는 위치에 따라서도 수술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전방, 후방렌즈삽입술 등 렌즈삽입술 전 분야에서 실력과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환자의 눈 상태에 따른 적절한 렌즈 선택과 수술이 진행되는 것이 중요하다.
 
Q. 렌즈삽입술 UBM검사, 왜 중요한가?
 
A. 모든 수술이 그렇듯이 렌즈삽입술도 수술 전 필수검사를 통해 눈 상태를 정밀하게 진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UBM검사는 안내렌즈삽입술 전 필수검사로, 특수 초음파 CT로 안구 내 미세한 조직까지 정밀검진이 가능하다.

UBM은 렌즈 사이즈를 결정할 때도 필수적인 검사이다. 환자의 눈 안에 렌즈가 들어갈 공간에 비해 렌즈 사이즈가 크거나 작을 경우 녹내장, 백내장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간혹 UBM 검사를 진행하지 않고 렌즈삽입술을 권유받은 환자들을 보는데, 렌즈삽입술 전 반드시 시행해야 하는 필수검사이다.
 

Q. 렌즈삽입술 부작용 예방을 위한 주의사항은?
 
A. 앞서 언급했듯이, 안내렌즈삽입술은 의료진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수술이다. 수술 후 시력의 질과,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의 선제적 예방을 위해서는 집도의의 안전한 수술 설계가 중요하다. 특히 EVO+아쿠아ICL로 대표되는 후방렌즈는 수술 후 렌즈가 수정체와 근접해 발생하는 백내장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더욱 신중해야 한다. 아이리움안과와 연세대 의과대학이 공동연구 해 SCI 학술지 AJO에 채택된 논문에 따르면, 렌즈 중앙부에 방수홀이 설계되어 있는 아쿠아ICL계열의 후방렌즈는 빛의 세기에 따라 볼팅값(vaulting, 안내렌즈와 수정체와의 거리)이 변한다. 이러한 현상을 ‘다이나믹볼팅’이라 하는데. 수술 전 검사 시 명암에 따라 동공 크기를 여러 번 재는 것도 모두 빛 조건에 따라 렌즈가 눈 속에서 움직일 경우를 대비하여 수정체와 마찰이 생기지 않을 안전한 렌즈삽입 위치를 결정하기 위함이다. 수술 자체뿐 아니라, 수술 후에도 렌즈가 안구 내에서 안정적으로 잘 위치해 있는지 꾸준한 사후관리가 필요하다.

 

아이리움안과는 안내렌즈삽입술 분야에서 수술성과와 연구업적을 인정받아  아쿠아ICL렌즈삽입술 우수병원으로 선정되었으며,

강성용, 최진영원장은 난시교정용 렌즈삽입술 '토릭아쿠아ICL레퍼런스닥터'로서 렌즈삽입술 안전기준 강화를 위한 활발한 국제학술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아이리움안과의 렌즈삽입술에 대한 더 궁금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통해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