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리움 눈건강TIP

난시도 라식라섹이 되나요? 비문증과 백내장 관계있을까요? - 안과상담사례(최진영원장)

네이버 지식IN 상담의 최진영 원장의 안과상담사례입니다.

비슷한 궁금증을 가지고 계신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도움말 : 아이리움안과 최진영 대표원장

아이리움안과 대표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안과 전문의
대한안과학회 정회원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안과학교실 외래조교수
난시교정 토릭ICL익스퍼트서전
스마일라식 EXPERT SMILE Doctor

 

질문1. 난시의 원인이 무엇인가요? 난시도 라식라섹이 되나요?

원래 시력이 좋다가 눈이 불편해서 안과에 가보니 난시 1.75D이네요. 이정도면 심한건가요?

 최진영 원장: 난시란 쉽게 말씀드리면 눈의 모양이 럭비공 모양으로 생긴 타원형이라 생각하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물론 난시의 종류도 각막난시 이외에도 있지만, 각막의 난시를 예로 설명드리면

럭비공이 옆으로 누워 있는 모양이 직난시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대부분의 사람은 이렇게 직난시입니다.

따라서 각막을 통해 들어온 빛이 초점이 맞아야 되는 황반부에 들어가지 않아서 겹쳐져 보이는 것입니다.

난시는 안경으로 교정하면 되므로 크게 걱정하실 일은 아닙니다. 또한 라식, 라섹과 같은 레이저 시력교정술이나 고도수인 경우 렌즈삽입술로도 난시 교정이 가능합니다. 

 

▼정시와 난시의 차이 : 난시는 상의 초점이 여러 곳에 잡혀 겹쳐 보이게 됨 


 질문2. 갑자기 시력이 떨어졌어요

-작년 시력 검사때만 해도 1.0이었던 아이의 시력이 갑자기 떨어져서 지금은 0.3정도라고 합니다. 제가 약시인데 아이도 약시가 될 가능성도 있나요?

 최진영 원장: 자녀가 키가 크고 성장하면서 근시로 더 진행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머니가 약시라서 아이도 약시가 될까봐 걱정이 되시겠지만 가성근시가 아니라면 오히려 약시가 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굴절이상에 맞는 적절한 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중요하고 정기적으로 안과에서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책을 너무 가깝게 보거나 근거리 자극(스마트폰, TV를 너무 가깝게 보는 행동 등 근시의 유발에 일조할 수 있다는 연구도 있으므로 생활자세를 교정하세요  

 

관련글: 소아청소년 근시예방- 햇빛에 답 있다

 

질문3. 비문증과 백내장. 관계 있을까요?

-저는 원래 선천성 백내장인데 아직 수술 전입니다. 근데 날파리가 나는 것처럼 비문증 증상이 있어서 힘드네요

비문증 때문인지 백내장이 심각해 져서 이런 건지 알고 싶어요

최진영 원장: 백내장에 의해서 비문증이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백내장은 눈안의 수정체(렌즈)가 혼탁이 있는 질환이고, 비문증은 그 뒤쪽의 유리체 혼탁 또는 섬유질 같은 물질이 비춰보이는 질환입니다.

때로는 망막 주변부가 약해져서 비문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으므로 산동검사 후에 망막 검사를 받아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관련글: 백내장 수술 후 주의사항- 자외선 차단이 중요한 이유

 

질문4. 라섹수술 후 보호안경

- 라섹 후 3일차입니다. 출근을 해야 하는데 선글라스 말고 일반 보호안경 끼고 출근해도 상관없을가요?

최진영 원장: 라섹수술후에 가시광선 차단보다는 자외선 차단이 중요합니다. 일반안경에 자외선 차단이 되는 안경알로 바꿔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저는 저에게 수술받은 분에게 오히려 그렇게 하길 권하고 있습니다.)

다만 안경의 자외선이 차단이 잘 되는 것이 중요하므로 본인의 안경이 자외선 차단이 99%이상되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만약 안경에 약한 색을 넣기를 원하시면 노란색 계통이나 갈색으로 하시는 것이 망막에 유해한 블루라이트(blue light)를 차단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글라스 고르는 tip 

검은색 같은 시커먼 안경을 쓰는 것만이 자외선 차단이 잘 된다고 생각하시는데, 자외선 차단은 자외선 코팅이 되어 있으면 되고요. 투명하더라도 상관없습니다. 단지 가시광선 중에서 청색광이 나쁘다는 것은 알려져 있기 때문에 그것에 대한 보색, 노란색 계통이나 취향에 따라 약간의 어두운색으로 사용해도 됩니다.

 

질문5. 라섹 후 눈 화장

라섹한지 한달 째 인데, 마스카라를 손으로 뜯어내다가 그 이후부터 눈 안쪽이 따가워요. 괜찮을까요?

최진영 원장: 라섹후 한달 지난 뒤에는 각막상피는 모두 덮여있는 상태이나 라섹수술한지 1개월째라면 아직은 각막 표면이 리모델링이 진행 중인 상태이고, 라섹을 하지 않은 눈이라도눈을 만지는 것은 나쁜 습관입니다.  

눈을 만진후에 통증이 있으면 각막 상피에 작은 상처가 날 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안과에서 진료후에 필요하면 안약을 더 처방 받아 사용하시길 권유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