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질환 정보/각막확장증(원추각막)

원추각막수술 1년 경과 후( 콜라겐교차결합술+코웨이브수술)

오늘은 원추각막수술에 대한 사례를 소개해드립니다. 

아이리움안과에는 꾸준히 원추각막의 수술적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원추각막이란 각막이 원뿔형으로 솟아 오르는 진행성 질환으로, 원인과 종류 또한 환자마다 다르게 나타납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원추각막 치료사례는 4년전 대학병원에서 원추각막진단을 받고 원추각막용 하드렌즈를 착용해오시다가 지난해 1월, 양안에 각막 콜라겐교차결합술(크로스링킹)과 코웨이브(각막지형절삭술) 수술한 결과입니다. 

원추각막 치료를 위한 수술은 1가지 수술만 하는 경우도 있지만 눈상태에 따라 2~3가지 수술을 1~2차에 걸쳐서 결합하여 시행하기도 합니다. 

 

원추각막은 진행성 질환이기 때문에 원추각막의 진행억제를 위하여 각막 콜라겐교차결합술(CXL)이 필요했으며, 또한 각막의 비대칭을 대칭화를 위한 코웨이브수술(Cowave)을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박시윤 원장 집도로 진행된 본 원추각막수술의 결과는 아래에서 확인하시듯이 좋은 경과를 보입니다.

수술 전 +2디옵터의 원시와 상당한 난시가 있었으나 수술 후 -1디옵터 미만으로 시력이 개선되어 얇은 도수의 안경을 착용할 정도로 무척 좋아졌습니다. 

 

코웨이브 수술로 고위수차 중 코마수차 또한 감소하면서 렌즈와 안경피팅이 더 수월해지게 되었습니다. 원추각막이 심각하게 진행되었다면 각막 곡률이 커서 렌즈피팅이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시듯 수술 후 각막곡률이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술 전 각막 아래가 볼록했던 모양이 수술 후 균형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좌)수술 전 -> 우)수술 1년 후 : 수술 전 각막 아래 볼록 튀어나와 있었으나(붉은색) 수술 후 각막지형의 균형 잡힌 모습을 확인할 수 있음 

 

이미지 순서대로 1) 수술 전,  2) 수술 1년 후,  3) 1-2 차이

 

각막은 탄력성(elasticity)과 점성(viscosity)을 동시에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각막 두께나 각막 구조와 동시에 각막의 강성도(stiffness)를 함께 측정해야 합니다. 아이리움안과의 다년간의 노하우와 코르비스ST 각막 강성도와 펜타캠 각막 모양 검사를 종합 데이터로 분석하는 TBI검사로 각막의 상태를 정밀하게 살피고 원추각막의 위험을 진단하고 있습니다.

 

눈으로 각막 사진만 본다고해서 원추각막을 진단할 수는 없습니다. 각막 강성도를 측정하는 코르비스ST장비의 경우 1초에 4700번 이상 각막의 파형을 분석하여 각막의 내구성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각막의 생체역학력의 분석 결과는 스마일라식, 라섹 수술 시 수술 적합여부를 판단할때도 중요한 근거가 됩니다. 

 

아이리움안과가 잠재된 원추각막 질환을 발견하고, 원추각막 치료 시 참고하는 각막 생체역학 검사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아이리움안과 의료진이 개발에 참여하고 이미 4년 전, 2016년 유럽백내장굴절수술학회(ESCRS)에서 공식 발표된 바 있습니다. 저명한 안과 SCI저널 ‘Journal of Refractive Surgery’, ‘CORNEA’ 에 논문이 등재되면서 검사 신뢰도에 대한 객관적 근거를 제시했습니다.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 이탈리아 파올로 교수, 미국 Ohio 주립대의 신시아 로버츠 교수, 브라질 암브로지오 교수가 함께 한 [각막강성도] 연구-아이리움안과는 아시아 눈의 각막강성도 정상치를 안전종합지수에 통계적으로 편입시키는데 성공

 

원추각막치료에 대한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아이리움안과 의료진과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맞춤 치료방법을 상의하세요. 환자의 안전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최선을 다해 치료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아이리움안과 원추각막에 대해 더 궁금하시다면 홈페이지에서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세요 

 

아이리움안과 원추각막수술>>자세히보기

*원추각막 검사와 수술 사전예약제로 운영됩니다.

 

아이리움안과 위치(강남역 2번출구 바로 연결)

아이리움안과 의료진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