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력교정 정보/라식·라섹·스마일라식

라식 검사할때 각막 강성도 검사 필요한 이유

흔히 각막부자라고 하는 각막 두꺼운 분들은 "나는 라식수술이 당연히 될거야"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으신데요,

각막을 절삭하는 수술이 라식수술, 라섹수술이긴 하지만, 두께 말고도 확인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골다공증을 생각해볼까요?

 

뼈가 두꺼운 사람은 골다공증에 걸리지 않을까요? 골밀도를 측정해서  정확한 데이터가 있을때 뼈가 튼튼한지 약한지 알수 있듯이

각막 두께가 두꺼운 사람은 눈이 튼튼할까요?

 

아이리움의 대답은 "NO"입니다.

 

수술 전 후 각막의 강성도(stiffness) 검사가 필요한 이유

 

강성도? 생소하신 분들이 계실텐데요, 아이리움안과는 수술 전후에 꼭 라식/라섹 검사에서 각막의 강성도를 측정합니다.

강성도란 어떤 외부 압력에 의해 변형되었던 모양이 다시 제자리로 복구되는 성질을 이야기 합니다.

각막이 두껍더라도 각막의 내구성이 어떨지에 대해서는 겉으로 봐서는 알수 없습니다. 두껍다고 해서 속 까지 건강하다는 추측을 해서는 안됩니다. 건강이 걸린 문제니까요

 

잠깐 각막의 모양을 짚자면, 각막 후면부가 볼록한 경우에도 모양이 좋지 않다고 라식수술을 보류한 환자들도 계실거에요

정말 다각적으로 눈 상태를 진단하지 않으면 추후에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한 대비를 할 수가 없습니다.

 

다시 강성도로 돌아가서,

각막의 강성도 검사방법은 코르비스st라는 장비를 이용해서 눈에 바람의 압력을 가했을때, 각막이 출렁이다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기까지 시간을 잽니다.

 

만약 각막이 많이 출렁이는 모습을 보이고, 원래 모양까지 돌아오는데 시간이 걸린다면, 각막이 약하다고 판단할 수 있고,

탄성이 좋으면 제자리로 빠르게 돌아오게 됩니다.

 

아래는 원추각막환자와 일반 정상인의 눈을 코르비스st로 각막 강성도 측정을 해본 사진입니다.

원추각막의 환자(아래쪽 곡선) 각막이 약해서 더 많이 출렁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수술 전 검사 시 각막 강성도 측정을 통해 원추각막의 가능성을 진단할 수 있는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일반인의 눈과 원추각막 환자 눈의 각막 강성도 비교

 

 

 

 

각막이 약한 환자는 어떤 수술을 해야 할까?

시력교정술 후에는 각막을 수술하기 때문에 각막이 약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눈이 나빠서 각막을 많이 절삭해야 하는 고도근시 환자들은 상대적으로 더 약해질 수 있겠지요

그래서 10여년 전부터 유럽에서는 라식/라섹 후 각막의 콜라겐 결합력을 강화시켜 각막 조직을 튼튼하게 하는 '콜라겐교차결합술'을 함께 시행해왔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아이리움안과가 2014년 10월 말 경 최초 도입 및 수술에 성공했고 현재 아시아 의사로는 유일하게 강성용 원장이 다국적 콜라겐교차결합술 의료기업 AVEDRO사에 원추각막 치료 및 예방 기술을 위한 '글로벌 의학 자문위원회'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AVEDRO 의학자문위원회> 자문위원들을 이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avedro.com/about-us/medical-advisory-board/

 

콜라겐교차결합술(크로스링킹)의 경우, 원래 원추각막 환자들의 치료를 위해 하는 수술인데,수술 시 투입되는 에너지의 강도를 조절하여 라식/라섹수술후 콜라겐교차결합술을 바로 결합시킨 '라식엑스트라(Lasik Xtra)'를 부작용 예방을 위해 활발히 시행하고 있습니다.

'라식엑스트라' 라는 명칭은 AVEDRO의 KXL장비와 리보플라빈 용제 'VibeX'를 사용하여 수술하는 프로토콜입니다. 라식/라섹 후 콜라겐교차결합술을 시행한다고 해서 모두 라식엑스트라라고 혼동해서는 안됩니다.

라식엑스트라 수술에 사용하는 KXL장비시스템은 에너지를 high-low로 펄스있게 진행해 수술시 산소투율이 높고 기존 콜라겐교차결합술에서는 90분 이상 상당되던 수술 프로세스를 단안 기준 2~3분 상당 소요하도록 발전되었습니다. VibeX의 경우도 기존 리보플라빈과는 다르게 비타민B2의 흡수가 더 잘되도록 개발되어 있습니다.

 

▼라식엑스트라 수술 프로세스

 

라식엑스트라 수술을 시행하면서 원추각막, 시력의 퇴행을 걱정하는 환자들에게 더욱 안전한 수술을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장기적으로 굴절력의 안정성을 확보한 안전한 수술입니다.

 

수술 전 각막 강성도 측정을 포함해 수술 전 정밀검사를 꼼꼼히 받은 후 라식엑스트라 수술이 필요한 경우 담당 의사와 상담해보시면 되겠습니다.

부작용은 치료보다 예방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환자의 안전을 먼저 지키는 아이리움안과였습니다^^

 

라식엑스트라 자주 묻는 질문들은 아이리움안과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www.eyereum.com/center/lasikxt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