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력교정 정보/라식·라섹·스마일라식

스마일라식, 라섹, 각막만 두꺼우면 가능할까요?

 

"스마일라식, 각막이 두꺼우면 가능한가요?"

"라식 두번 할만큼 각막부자라고 했어요"

 

이런 질문들은 아직 너무 구시대적인 시력교정술 기준에 머물러 있습니다.

 

각막부자라 라식수술 할 수 있다는 말은 옛말, 이제는 각막의 두께 뿐 아니라 각막의 내구성까지 고려하여 수술을 결정합니다.

각막 강성도에 대한 설명을 박시윤 원장의 도움말로 알아볼까요?

 

▼아이리움안과 박시윤 대표원장

-대한안과학회 정회원
-한국 외안부 학회 정회원
신촌 세브란스병원 각막·외안부 및 백내장 교수진

 

 

아이리움안과가 각막 강성도를 설명할때 항상 비유하는 골다공증, 기억하시죠!

 

뼈가 두꺼운 사람은 골다공증이 안생길까요?

 

아닙니다! 뼈가 두꺼워도 골밀도가 나쁘면 골다공증일 수 있습니다.

 

사람의 눈도 마찬가지입니다. 각막이 아무리 두껍더라도, 각막 속이 건강하지 않다면 라식라섹 수술 후 예상치 못한 문제를 만날 수 있습니다.

 

각막에 레이저로 수술하는 스마일라식, 라섹과 같은 수술은 수술 후에 수술 전보다 각막강성도(stiffness)가 약해질 수 있기 때문에 때문에 수술 전과 후, 각막의 생체역학력을 분석하는 코르비스st 장비를 이용하여, 각막의 보이지 않는 곳도 건강한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각막강성도는, 각막에 압력을 가했을때 각막이 출렁이다가 제 자리로 돌아오기까지 시간을 측정하여 확인할 수 있으며, 잠재된 원추각막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각막이 약한 원추각막과 정상 각막에 똑같이 바람을 가하면, 약한 원추각막은 오래 출렁이다가 제자리로 돌아옵니다.

 

반면 건강한 각막은 똑같은 힘을 가해도 제자리로 빨리 돌아오게 됩니다.

 

▼정상안 vs 원추각막 비교

 (원추각막이 더 많이 출렁임을 확인할 수 있음)  

 

 

아이리움안과는 각막 강성도와 각막지형검사를 결합해 각막의 건강을 진단하는 종합안전지수에 대한 연구에 참여하고 현재, 실제 본원에서 수술하시는 분들의 수술 전 검사에 해당 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 Cynthia Roberts 교수, 브라질 리오 대학 Renato Ambrosio 등 세계적인 석학들과 각막 강성도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수술의 안전성을 진단하는 종합검사지수, 'TBI’ (Tomographic biomechanical index) 연구에  아이리움이 아시아 유일하게 참여했고, 아시아인 눈의 정상치를 종합지수에 통계적으로 편입시켰습니다

 

아이리움안과에서는 각막의 생역학력을 검사하는 TBI와 CBI(코르비스 각막강성도검사)로 수술 적합여부를 기본보다 더욱 엄격하게 판정할 수 있습니다.

 

시대가 변하면 보통 수술 장비가 첨단화 된다고만 생각하지만, 수술 전 검사의 차원도 달라집니다.

 

시력교정수술의 좋은 결과는 정확한 검사에서부터 시작합니다!

 

각막강성도 검사, 수술 전 꼭 확인하세요!  

 

<아이리움안과 바로가기>

 

 

 

 

[참고영상 ]

2017 ESCRS 코르비스st를 이용한 각막 생체역학력 분석, 시력교정수술과 원추각막 진단에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미국 신시아 로버츠(Cynthia Roberts) 교수, 브라질 암브로지오(Renato Ambros) 교수 등 안과계 권위자들과 함께 아이리움안과 의료진(강성용 원장)이 라운드 테이블에 참여했습니다.

클릭하시면 영상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