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질환 정보/기타 안질환

눈의 중풍!! '망막혈관폐쇄증'이란?

어제 뉴스보도 후 금일 네이버에서 핫키워드 검색으로 떨오른 망막혈관폐쇄증!!

눈의 중풍이라고도 불리는 망막혈관폐쇄증은 주로 고혈압환자에게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왜일까요? 특히 요즘같이 갑작스럽게 추워지는 날은 혈압이 높으신 분들은 건강에 더욱 유의하셔야 합니다.

눈에도 중풍이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미지출처:stemsaveblog.com

 

우리의 몸은 모두 아시다싶이 혈관을 타고 혈액이 순환하며 우리의 각 신체기관에 필요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합니다.

하지만 혈관 어딘가가 막힌다면 순환이 제대로 되지 못하고 산소와 영양분을 제대로 공급받지 못한 신체기관은 고장나는 것은 자명한 일!!

이는 우리 신체기관 중 매우 중요한 눈 역시 예외는 아닙니다.

 

 

▲이미지출처: wikimedia

 

우리 눈 중 망막에 있는 혈관이 막히게 되면 눈의 중풍이 오게 되는 것!

망막혈관폐쇄증이란 이 질병은 발생 시 급격하게 시력이 떨어져 시력장애가 생길 수도 있는 무서운 병입니다.

최근에 눈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망막혈관폐쇄증이란 질환에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12년 이 망막혈관폐쇄증으로 진료를 받은 인원이 무려 13만명!!!!!

어마어마한 숫자이지요? 그 만큼 많이 발생하는 안질환 중 하나라는 것입니다.

 

▲이미지출처:플리커

최근 흡연, 음주, 그 밖에 고혈압을 유발시키는 좋지 않은 식생활과 생활습관들로 고혈압환자 역시 증가하면서

이와 같이 망막혈관폐쇄증 환자 역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는 것입니다.

이는 2008년 집계당시보다 무려 42%증가한 폭으로 매우 높은 증가폭을 보인 것입니다.

 

망막혈관폐쇄증 원인은?

 

 

망막혈관폐쇄증 발생 원인은 여러 경우가 있지만 기본적인 기저는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혈관이 막히는 질병!!

주로 뇌졸중과 같이 고혈압, 당뇨 등의 합병증으로 나타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때문에 고혈압과 당뇨병이 있다면 반드시 정기적인 안과진료를 통해 망막혈관폐쇄증이 발생하지는 않는지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흡연과 음주는 망막혈관폐쇄증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 중 하나가 될 수 있으므로 금주와 금연은 필수!!!

 

망막혈관폐쇄증 증상과 치료방법은?

망막혈관폐쇄증이 발생하게 되면 특별한 통증없이 갑자기 시력이 떨어져 눈 앞의 물체가 아른아른하게 보이거나,

혹은 사람에 따라 출혈을 동반할 수가 있습니다.

망막혈관폐쇄증은 녹내장, 황반변성과 함께 실명을 일으키는 주요 망막질환 중 하나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망막검사: 동공크기를 키운 상태에서 특수 현미경을 통해 눈 뒤쪽에 있는 시신경 부분의 이상 여부에 대한 검사

 

망막혈관폐쇄증은 막힌 혈관 위치와 정도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망막의 동맥과 정맥이 막힐 수 있는데 특히 망막중심동맥이 막히는 경우 문제가 매우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매우 드물지만 망막중심동맥폐쇄의 경우 갑작스런 시력상실은 물론 치료를 받더라도 시력회복이 어렵습니다.

망막은 손상이 되면 기본적으로 완전환 회복이 어려우므로 사전에 정기적 검사가 꼭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