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질환 정보/각막확장증(원추각막)

원추각막 3중치료법 코펜하겐 유럽학회에 초청,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

9월 코펜하겐에서 개최되는 2016 ESCRS에서 강성용 원장이 원추각막 수술의 권위를 인정받아 코웨이브와 콜라겐교차결합술(CXL), 각막 내 링삽입술(케라링)을 이용한 원추각막 3중치료에 대해 초청강연을 진행합니다.

 

원추각막이란?

 

진행성 안질환인 원추각막. 원추각막은 약해진 각막의 중심부가 안압을 이기지 못해 원뿔 모양으로 솟아오르는 증상으로 원추각막이 진행될 시 근시 및 난시가 심해지며, 특히 부정 난시를 유발해 시력 저하와 사물의 왜곡 등의 증상을 일으킵니다.

초기에는 자각하기 어려울 정도로 증상이 미비하나 진행이 심각할 경우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무리한 레이저 시력교정술 후 얇아진 각막으로 인해 발생되기도 합니다.

 

원추각막 치료목적은 각막 대칭성 회복

 

 

아이리움안과의 원추각막 수술은 환자에 따라 아래 세가지 방법(각막 링삽입술, 콜라겐교차결합술, 코웨이브)을 교차결합 시행합니다.

 

각막 내 링을 삽입하여 각막을 편평하게 하는 링삽입술(케라링)약해진 각막의 구조적 안정화하기 위해 링을 삽입합니다. 특히 케라링은 각막이 약한 6mm 부분에 링을 삽입해 편평하게​ 합니다. 각막이 심하게 불규칙적이어서 렌즈 피팅이 어렵던 심각한 원추각막의 경우에도 수술 후 안경과 어려웠던 렌즈피팅이 수월해집니다.

 

케라링삽입술 후 코웨이브수술(각막웨이브프론트수술), 렌즈삽입술로 고위수차와 난시를 추가교정합니다.

 

 

 

ㆍ각막을 구성하는 콜라겐의 결합력을 높여 각막을 강화시키는 콜라겐교차결합술(CXL) 원추각막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콜라겐교차결합술은 리보플라빈이라는 약제를 각막 내로 스며들게 한 뒤 자외선을 조사하여 각막 실질 내의 콜라겐 결합을 강화시킵니다. 콜라겐교차결합술은 인텍스나 케라링과 같은 각막실질 내 고리삽입술에 추가로 사용하여 수술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콜라겐교차결합술은 라식라섹 후 원추각막, 퇴행 부작용 예방을 위해서도 활용되고 있음

 

 

 

 

고위수차 중 코마수차를 유일하게 감소시키는 코웨이브수술로 각막 대칭화 

 

고위수차를 줄이고 각막의 비대칭을 개선하기 위해 시행하는 코웨이브수술코웨이브는 코마수치를 줄일 수 있는 유일한 수술입니다.

 

케라링을 1차적으로 시행하면 이미 많은 양의 코마(빛 번짐을 일으키는 우리 눈의 '고위수차')가 감소하고 난시도 상당히 교정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고위수차를 줄이고 각막의 비대칭을 개선하기 위해 시행하는 본원의 코웨이브수술(각막지형절삭술)을 하게 될때 케라링을 먼저 시행하고 수술하면 절삭량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미 코마를 줄였기 때문입니다. 다른 링에 비해 이러한 부분이 유리합니다.

 

 

▼개개인의 각막지형정보를 담아 직접 연동하는 각막지형맞춤형 코웨이브수술(아마리스레드 SPT로 시행합니다.)

 

 

▼보스턴 CXL학회 초청강연 진행중인 강성용 원장

 

 

원추각막 및 라식라섹 부작용으로 발생한 각막확장증의 치료사례는 아이리움안과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리움안과 원추각막교정술 자세히보기

 

 

※ 위 배너 클릭시 원추각막 영상 체험후기 확인가능합니다.

의료법 의거 간단한 개인인증 절차후 열람됩니다.

 

ㆍ2016 ASCRS 콜라겐교차결합술 좌장

ㆍ​​한국 지역을 대표하는 케라링 삽입술 우수센터(Korean Keraring Center of Excellence)2015 각막 내 링삽입술(케라링) 최다 수상 '마스터 오브 케라링' ㆍ미국 아베드로 글로벌 의학자문위원아마리스레드 레퍼런스닥터, 코웨이브 레퍼런스센터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