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질환 정보/각막확장증(원추각막)

라식라섹부작용 치료술 전수한 국내 의료진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국제 굴절교정수술 심포지엄)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이 최근 중국 광저우에서 열린 ‘국제 굴절교정수술 심포지엄’에서 수술 후 빛 번짐을 예방하기 위한 맞춤형 라식-라섹, 원추각막 환자 별 치료사례 등 레이저 굴절수술 전 분야에 걸쳐 임상증례를 발표하고 치료술을 전수하고 왔습니다.

 

 

 안과분야 전세계 200명의 의사들이 참석한 이번 학회에서 강 원장은 각막웨이브프론트 분야의 세계적인 미국의 Steve schallhorn 교수, 각막 생체역학 전문가인 美 Cynthia Roberts 박사 등과 함께 연단에 섰습니다.

 

▼Cynthia Roberts 박사와 강성용 원장

 

빛번짐 예방과 치료 분야에서도 국제적인 권위를 인정받아온 강 원장은 이번 학회에서 라식, 라섹 후 야간 빛 번짐을 예방하기 위한 하이퍼큐라섹(Hyper-Q)에 대해 강연했습니다.

 

하이퍼큐라섹은 빛 번짐을 유발하는 고위수차(HOA) 중 가장 교정하기 어려운 ‘구면수차’의 증가량을 감소, 동공이 커서 빛 번짐이 우려되는 환자들이 각막의 절삭량은 최대한 보존하면서도 빛 번짐을 예방할 수 있는 수술입니다.

 

▼하이퍼큐라섹에 대한 논문은 이미 올해 3월 SCI 학술지 JCRS에 채택된 바 있습니다.

 

 

 

Q) 라섹수술 후 야간 빛 번짐은 왜 생길까요?

 

수술 후 각막의 생체역학적 (Biomechanics)변화가 유발하는 구면수차때문입니다.

강성용 원장의 도움말 : 각막을 수술하면 각막 내 결합력(Crosslink)이 깨져 원치 않는 생체역학적 (Biomechanics) 변화로 인해 주변부의 각막 곡률이 상승하여 ‘구면수차’(Spherical abberation) 유발 =광학적 부작용 ‘야간빛번짐’ 발생하게 됩니다.

 

수술 전 겹겹이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던 각막이 절단이 되면 견고하던 각막의 결합력이 깨지면서 각막 층간의 사이가 벌어지고 각막 주변부가 윗쪽으로 상승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주변부의 곡률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구면수차가 발생하게 됩니다.

 

수술 후 이러한 광학적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하이퍼큐 라섹수술의 목적입니다.  

 

 

  

이밖에도 강 원장은 수술 후 시력의 질을 향상시키고 고위수차 교정에 효과적인 ‘로우에너지 스마일라식’을 강연해 의료진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는데요.

강성용 원장은 국내 의료진 중 최초로 임계점 에너지에 근접한 100nJ의 낮은 에너지로 스마일수술에 성공, 현재 로우에너지 스마일라식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강성용 원장이 설명하는 로우에너지(Low Energy) 스마일라식

각막 렌티큘 아랫면 기준으로 기존 스마일라식보다 표면을 9.8배 매끈하게 하여

광학적 부작용을 예방, 빠른 시력회복

 

작년 세계 5대 안과학회에 연이어 올해 초부터 싱가포르, 중국, 미국 등 국제학회에서 시력교정술 후 부작용 예방과 치료를 주제로 초청받고 있는 강성용 원장,

이러한 모든 활동을 환자의 안전으로 보답합니다.

 

 

아이리움안과 부작용 치료 사례는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