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력교정 정보/렌즈삽입술

난시교정용 렌즈삽입술, 전문의가 전하는 주의사항은?(조선일보,1/13)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대표원장이 렌즈삽입술 분야 성과를 인정받아 네덜란드 옵텍 본사로부터 '2015 월드 베스트 닥터'를 수상한 내용 전해드린 바 있습니다.

 

 

 

렌즈삽입술의 권위자로 인정받고 있는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이 난시와 근시를 동시에 교정하는 안내렌즈삽입술에 대한 주의사항을 전했습니다. 

 

조선일보, 2016.1.13자 보도를 스크랩하여 전해드립니다. 

 

렌즈삽입술 전분야 유럽 초청 강연 진행, 옵텍 'World Best Doctor' 강성용 원장
아쿠아ICL 논문 2년연속 SCI급 미국학술지 등재, 유럽학회 'Best Paper' 선정

 

기사원문 : http://danmee.chosun.com/site/data/html_dir/2016/01/13/2016011301749.html

 

안내렌즈삽입술은 각막의 절삭 없이 눈 안에 시력교정용 특수렌즈를 삽입함으로써, 라식, 라섹, 레이저 시력교정이 불가능한 환자들에게 대안이 된다. 특히 초고도 근시에 난시까지 교정해야 하는 경우, 난시 교정용 안내렌즈를 통해 근난시를 동시에 교정할 수 있어 환자들의 관심이 높다.

전방렌즈 알티플렉스(Artiflex) 제조사인 옵텍(OPHTEC) 본사로부터 '2015 World Best Doctor'로 선정되고, 후방렌즈 ICL의 Global Expert 등 안내렌즈삽입술 전분야에서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는 강남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의 도움말을 통해, 난시교정용 렌즈삽입술의 효과와 수술 전후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다.

 

전방렌즈 토릭알티플렉스, 난시교정 효과 우수

난시교정용 전방렌즈인 토릭알티플렉스(Artiflex Toric)은 안정적이고 우수한 난시교정 효과를 보인다. 일반 알티플렉스 렌즈에 각막 LRI(각막 윤부 완화 절개술)을 통해서도 근난시 동시 교정이 가능한데, 강원장에 따르면 수술 후 6개월째 두 그룹의 난시 교정 효과를 비교한 결과, 두 그룹 모두 우수한 난시 교정 효과가 있었지만, 특히 중등도 이상의 심한 난시 교정에는 토릭 알티플렉스 렌즈를 이용한 난시교정이 더욱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 강원장은 해당 내용을 2015 ESCRS에서 발표한 바 있다. 전방렌즈 삽입술의 경우, 홍채에 렌즈를 고정해야 하는 고난도 수술인 만큼 의료진의 숙련도와 전문성이 요구된다.

홍채절개술이 필요 없는 토릭아쿠아ICL, 부작용 예방을 위해서는?

후방렌즈로 난시교정용 토릭아쿠아ICL(Toric Aqua ICL)렌즈는 생체 친화적인 설계과 홍채 성형이 필요 없는 구조적 장점을 갖춘 일반 아쿠아ICL렌즈와 같은 재질과 구조로 이루어져 있어 부작용 우려를 낮추면서 동시에 난시를 함께 교정한다. 수술방법은 안구 내 후방의 홍채와 수정체 사이에 렌즈를 삽입하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강성용 원장은 토릭 아쿠아ICL이 아무리 좋은 렌즈라도 환자의 눈 조건에 적합해야 수술 후 시력뿐 아니라 평생 눈 건강을 지킬 수 있다고 조언한다. 강원장은 "후방렌즈의 경우 렌즈가 들어갈 눈 속의 공간을 반드시 확인한 뒤에 ICL과 같은 후방렌즈의 삽입이 가능한 눈 조건인지, 그리고 정확하게 렌즈가 삽입될 공간을 확인해 적합한 렌즈사이즈를 선택해야 백내장 등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다"며, 수술 전 안전검사와 의료진의 수술설계 중요성을 강조했다.

눈 속 정밀한 조직검사와 개인에 맞는 렌즈의 크기를 결정하기 위한 필수검사인 UBM 특수초음파검사를 포함하여, 근시 원시 정도를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한 조절마비검사, 녹내장 검사 등 필수검사들을 진행하고 있는지 병원선택 시 꼼꼼히 살펴보아야 한다. 또한, 수술 후 삽입한 렌즈가 체내에서 어떤 반응을 보일지 사전에 예측하는 것도 의료진에게 달려 있다. 아쿠아ICL의 경우, 렌즈 전·후면부의 원활한 영양공급과 노폐물 운반을 위한 방수 홀이 있어 백내장 등 부작용 우려를 낮췄으나 수술 후 빛의 양에 따라 동공크기가 달라지면 렌즈와 수정체의 거리에 변화가 생기는 현상이나 근거리 작업 시 눈의 조절반응에 따라 전방의 깊이가 감소하는 점이 발견되었는데, 렌즈의 이러한 생체 내 움직임까지 예측한 수술설계가 진행되어야 안전한 수술이 가능하다.

강성용 원장은 이와 관련하여 연세대 의과대와 공동연구로 '아쿠아 ICL의 생체 내 움직임'에 대해 연구, 2년 연속 SCI급 미국안과학술지(AJO)를 통해 렌즈삽입술의 안전기준을 세계에 발표했다. 또한 유럽백내장굴절수술학회(ESCRS)의 렌즈삽입술 공식세션에서 해당 연구가 BEST PAPER로 선정되면서 안내렌즈삽입술의 더욱 높은 안전기준에 이바지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끝으로 강원장은 수술 후 정기검진의 중요성에 대한 당부를 잊지 않았다. 안내렌즈삽입술 후 3년 동안은 6개월에 1회, 그 이후에는 적어도 1년에 한 번 정기검진을 통해 안압, 내피세포, 백내장 검사 등을 시행해야 한다.

한편, 아이리움안과는 아쿠아ICL렌즈의 베스트클리닉(Best Clinic) 및 알티플렉스 렌즈의 아시아-태평양 레퍼런스센터로 지정되었으며, 철저한 사전검사와 평생 1:1 주치의 시스템을 통해 안전한 안내렌즈삽입술을 진행하고 있다.

 

렌즈삽입술 전문가포럼 - 난시교정용 렌즈삽입술 강연 영상(2015 ESCRS)



아이리움안과 근난시 동시교정 렌즈삽입술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