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리움이 다른 이유/아이리움 논문&학회

라식ㆍ라섹, 렌즈삽입술, 원추각막까지 2015년 아이리움안과 HISTORY

벌써 2015년도 몇일 남지 않았습니다.

지난 한해 아이리움안과는 매월 중요한 이슈들로 가득찼습니다.

환자분들께 안전한 수술을 약속드렸기 때문에, 아이리움안과 전 의료진은 의료기관으로서의 책임 뿐 아니라 1:1 전담의가 환자 한분 한분의 평생 눈 건강을 지켜드려야 할 의무를 다하기 위해 안주하지 않고 국내외 학회에서 열심히 달렸습니다.

 

DSLR 카메라 쓰시는 분들 많으시죠? 하지만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쓰임새가 달라집니다.

촬영장비를 잘 다루지 못하면 DSLR을 사놓고도 자동모드로만 사진을 찍게 됩니다. 

하지만 해박한 지식이 있는 분이라면 여러 상황에서 빛의 조건, 피사체 등 다양한 조건에 따라 맞춰 사진을 찍습니다.

인화하고 나면 사진의 퀄리티가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아이리움안과는 아마리스레드1050RS 스마트펄스(SPT) 와 아베드로 KXL 시스템 등 우수한 장비를 보유하면서

아마리스 장비로는 각막지형맞춤형 코웨이브라식(코웨이브라섹)을 진행하며, 아베드로 KXL 시스템을 이용한 라식라섹엑스트라와 원추각막 치료를 위한 콜라겐교차결합술을 환자 눈상태에 따라 에너지와 시간을 조정해 맞춤수술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코웨이브라식이 라식의 빛번짐을 해결하였고, 엑스트라라섹이 라섹수술 후 시력의 회복기간을 단축시키고 각막 전후면부에 걸친 구조적 안정성을 발생시킨다는 점, 원추각막 환자에게 콜라겐교차결합술과 코웨이브, 케라링 삽입술을 함께 시행하여 원추각막의 진행을 억제시키고 각막 비대칭 문제를 해결했으며 심각한 난시로 시력에 불편을 겪어온 원추각막 환자에게 원추각막 수술 후 토릭 렌즈삽입술로 난시교정을 성공한 사례,

이 모든 것이 지난 2015년 아이리움안과의 국제 학회와 연구논문을 통해 밝혀진 내용들입니다.

 

 2015 아이리움 이슈를 살펴볼까요?

 

 

1월 THE BEST AQUA ICL CENTER

 

 

2014년 한해 아이리움안과의 아쿠아ICL의 성공적인 수술 성과와 그리고 지난 해 ESCRS(유럽백내장굴절수술학회) 에서 본원 강성용 원장이 ICL 전문가 포럼 리더로서 초청 강연한 공로로 THE BEST AQUA ICL CENTER IN 2014 (아쿠아ICL 베스트 클리닉)에 선정되었습니다.

 

지난 해 미국 저명한 SCI(E)급 학술지 AJO에 실린 논문 '빛 조건에 따른 아쿠아ICL 생체 내 움직임'은  유럽학회 현장에서 렌즈삽입술의 새로운 안전기준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세계 안과 학계의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한국인의 눈에 맞는 ICL 조건', '아쿠아 ICL의 생체 내 움직임' 규명 등, 아이리움안과는 단순히 수술 건수만을 내세우지 않고 보다 안전한 수술을 위한 꾸준한 연구와  실력으로 세계 렌즈삽입술을 선도하기 위한 노력으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2월 아베드로 글로벌 의학자문위원회

(Medical Advisory Board) 위촉

 

 

세계적 각막 콜라겐교차결합술 기술을 보유한 아베드로(Avedro Inc.)의 글로벌 의학자문위원회(Medical Advisory Board)에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이 아시아 의사 최초로 자문위원으로 선정되었습니다. (2015년 2월 기준, Avedro, Inc.) 현재 전 세계에 강성용 원장을 포함한 15인의 안과학계 권위자가 속해 있습니다. 아베드로 공식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avedro.com/about-us/medical-advisory-board/)

 

3월 독일 ZEISS LISA tri 백내장 수술 공식 인정

 

독일 칼자이스의 기술이 집약된 다초점 인공수정체 리사 트리(AT LISA® tri)를 이용한 백내장 수술 성과를 인정받아 공식 패를 수여받았습니다.

 

 

 

4월 첫번째, 2015 APAO 초청 (하이퍼큐 공식 발표)

 

불과 몇개월 전에 방문했던 것에 비해 중국은 무서운 속도로 시력교정 수술이 발전하고 있었습니다.

광저우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 안과학술대회에서 구면수차로 인한 빛번짐을 최소화 하기 위한 하이퍼큐라섹을 발표하였습니다.

 

 

      4월 두번째, 2015 ASCRSㆍAOA

 

아이리움안과에서는 2015 ASCRS에 총 세편의 발표를 했습니다.

 

1) 레이저 시력교정술 후 빛 번짐 우려를 낮춘 코웨이브라식(각막 웨이브프론트)의 빛번짐 감소효과,  이후 ESCRS에서는 아마리스레드 1050RS 스마트펄스를 이용한 코웨이브라식라섹의 효과를 세계 최초로 발표하게 됩니다.

 

 

 

2) 아이리움안과의 무통라섹 프로토콜: 수술 전부터 시작하는 통증관리가 라섹수술의 통증 경감에 어떤 효과가 있었는지 실제 수술 후 결과를 바탕으로 무통라섹 노하우를 공개했습니다.

 

3) 안내 렌즈삽입술과 관련해서는, 난시교정용 안내렌즈(토릭 알티플렉스)와 일반 렌즈에 LRI(각막윤부 완화 절개) 수술을 함께 시행하는 방법을 두고, 수술 후 난시교정효과를 비교했습니다. 난시교정효과에는 큰 차이가 없이 둘다 우수했지만 토릭렌즈의 경우 고도수의 난시교정효과가 좋았고 LRI는 절개로 인한 일시적인 건조증 지수가 높았습니다.  이후 이 연구는 ESCRS에서 원추각막 난시 교정결과까지 다루어 다시 한번 발표되었습니다.

 

 

아래는 최진영 원장이 현장에 나와있는 개발자들을 미팅하면서 토론하는 장면, 아베드로 라식엑스트라 심포지엄에 참석한 모습입니다.

 

 

 

 

5월 첫번째, 코웨이브 12,000안 공식 달성

 

세계적인 시력교정용 레이저, 아마리스레드 1050RS의 제조사인 독일 슈빈트(SCHWIND) 본사가 지난 6일 기준으로 아이리움안과의 아마리스 코웨이브수술이 국내 최초로 누적 12,000안을 달성했다고 발표했습니다.(2015년 5월 기준)

코웨이브(Corneal-wavefront, 각막 웨이브프론트)수술이란 수술 후 빛번짐의 원인이 되는 환자의 미세한 굴절이상까지 교정하는 맞춤형 시력교정술로, 아이리움안과는 지난 2011년부터 아시아 태평양 코웨이브 연구센터로 활동해왔고, 2014년 4월 국내에서 유일하게 코웨이브 레퍼런스 센터로 지정되어 환자 별 맞춤 라식ㆍ라섹수술을 시행해왔습니다.

  

 

  5월 두번째,아베드로 앰버서더 공식 위촉(전 세계 3개국)

 

아베드로 자문위원 자격으로 지난 14일 스위스 취리히에서 열리는 <AVEDRO Ambassadors Club Meeting>에 초청되어 시력교정 수술계의 거장 George Waring IV세, 독일 부룩하르딕 대학 안과 교수 Matthias Elling 등과 함께 강성용 원장이 라섹엑스트라의 안정성과 빠른 시력회복력에 대해 최초로 발표했습니다. 이자리에서 강원장은 전세계 3개국 자문위원에게만 위촉하는 공식대사직(앰버서더)로 선정되었습니다.

 

 

  

6월 한국관광공사 의료관광 홍보센터 공식 가입 기관

 

아이리움안과가 한국관광공사의 의료관광홍보센터에 공식 가입기관으로 승인받고 외국인 환자들에게 정식으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7월 아마리스레드 SPT (스마트펄스) KDFA허가, 국내 최초 수술


강성용 원장이 공동개발에 참여한 아마리스 스마트펄스(SPT) 가 정식으로 허가가 되면서 강 원장은 최고개발자 (Principal Investigator) 국내 유일 위촉되었습니다. 아마리스 스마트펄스에 대한 연구와 개발에 참여한 국내 의사는 강성용 원장이 유일함을 말씀드립니다.

아래 영상을 참고해보세요

 

 

 

 

 

      7월 두번째, 2년 연속 연세대 공동연구 '아쿠아ICL' SCI급 논문지 채택(AJO)

 

 아이리움안과가 연세대 의과대학과 공동 연구한 ‘근거리 작업 시 발생하는 아쿠아ICL(v4c icl)의 vaulting변화'에 대한 연구 논문이

난 해에 이어 올해 또 다시 세계적 권위의 SCI급 학술지 American Journal of Ophthalmology(AJO)에  2 년 연속 채택되었습니다.


Effect of accommodation on vaulting and movement of posterior chamber phakic lenses in eyes with implantable collamer lenses

  DOI: http://dx.doi.org/10.1016/j.ajo.2015.07.014

 

8월 난치성 안질환 수술기금마련 '빛으로 세상으로'전시회

 

난치성 안질환 원추각막 수술기금 마련을 위한 기부행사, 제1회 "빛으로 세상으로" 아티스트 전시회가 인사동 고도갤러리에서 열렸고 아이리움안과가후원안과로 참여하였습니다. 이번 행사를 통해 모은 후원금으로 수술을 받게 될 대상 선정은 추후 환자의 상태와 여건을 고려해 주최 측이 최종 결정할 예정입니다. 난치성 안질환 중에서도 특히 중증 원추각막 질환을 가진 환자들의 치료에 우선적으로 사용됩니다.

 

 

 

9월 2015 ESCRS(유럽백내장굴절수술학회)

 

 '아마리스레드 스마트펄스를 이용한 코웨이브라식의 빛번짐 평균 38% 감소효과'

 '라식라섹엑스트라 빠른 시력회복력과 수술 후 각막 강성도 유지에 따른 인전성'

'빛 조건 및 근거리 작업에 다른 아쿠아ICL 생체 내 움직임' (렌즈삽입술 공식 세션 'BEST PAPER')
    2015 국제 ICL전문가포럼 초청강연 - 아쿠아ICL SCI급 논문 2014-2015 2편강연

2015 아마리스유저 심포지엄 강연-'코웨이브를 이용한 원추각막 및 부작용 치료사례, 스마트펄스 공동개발보고'

'옵텍 렌즈삽입술 전문가 심포지엄- '토릭알티플렉스의 근난시교정효과와 원추각막환자 난시교정사례'
    원추각막 'Korean Keraring Center of Execellence' 수상

&

 

 

 

 

10월 제 10회 국제안과심포지엄 강연 (중국 제남)

 

중국, 제남(Jinan)에 위치한 '제남시명수안과의원'에서 열린 제 10회 국제 안과 심포지움에 강성용 원장이 초청 강연을 진행했습니다.각막지형 맞춤형 레이저 각막절삭수술, 코웨이브(COWAVE)가 '시력교정'뿐 만 아니라 원추각막의 비대칭적 각막을 대칭화하고  안정화하는데 활용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과 노하우를 중국 전역과 참석한 각 국 의사들에게 제시한 의미있는 자리였습니다.

 

 

 

11월 첫번째, 아쿠아 ICL SPECIALIZED CENTER 2015


아이리움안과 아쿠아 ICL 수술 성과를 인정받아 2015년 11월 스페셜센터로 인정받았습니다.

2014년 베스트 클리닉에 이은 2년 연속 아쿠아ICL 공식 안과로 선정되었습니다.

 

 

11월 두번째, 서울특별시 강남구 의료관광 공식 협력기관위촉

 

아이리움안과는 한국관광공사 의료관광 안내홍보센터의 최종 승인을 받은데 이어 서울특별시 강남구청으로 부터 엄격한 심사과정을 거쳐 "강남구 의료관광 협력기관"으로 공식 위촉되었습니다.(2015년 11월)  최근 원추각막 치료, 시력교정술을 위해 본원에 꾸준히 외국인 환자들께서 내원하고 계십니다.  한국을 찾는 외국인 환자들께도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아이리움안과 전 직원은 항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2월 제 11회 국제 각막콜라겐교차결합술학회 초청

 

강성용 원장이 지난 4일부터 양일간미국 보스턴에서 개최된 원추각막 분야 최고 권위 국제 학회 "제 11회 국제각막콜라겐교차결합술학회(11th International Congress of Corneal Cross-Linking)"에서 성황리에 초청 강연을 마쳤습니다. 지난 달 24일 주최 측에서 발송한 공식 포스터 첫 면의 강연자로 아시아 의사로는 유일하게 이름이 등재되었던 강성용 원장은 원추각막 환자에게 각막콜라겐교차결합술(Crosslinking, CXL)를 시행하여 각막 후면의 곡률과 각막의 고도(elevation, 높낮이)가 안정되어 각막 전체의 구조적 안정성이 생긴다는 것을 세계 최초로 입증했고, 이에 대한 학회 관계자들로부터 질문이 쏟아졌고 가장 주목 받은 강연으로 평가 받았으며, 각막 지형 검사의 최고 권위자 RENALTO AMBROSIO와 향후 공동 연구의 뜻을 모아 한국 의료계의 큰 결실을 거두고 왔습니다.

 

 

 

 

 

2016년에도 더욱 부지런히 연구하고 환자께 보답하는 아이리움안과가 되겠습니다.

성원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