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질환 정보/각막확장증(원추각막)

원추각막수술사례(집도의:강성용 원장): 케라링+콜라겐교차결합술+코웨이브(각막지형절삭술)

원추각막 교정을 위한 케라링(Keraring) 삽입술 + 콜라겐교차결합술(크로스링킹)+코웨이브(각막지형절삭술) 사례입니다.

 

현재 군 복무중으로 어릴때부터 눈 비빔이 심한 습관이 있었으며, 내원 1주일전에 대학병원에서 원추각막 진단을 받고 원추각막치료 안과인를 찾아 본원을 내원하신 환자의 사례입니다.

중앙부를 중심으로 하단에 원추가 심하게 진행되어 있는 상태였습니다.

 

▶집도의 : 강성용 원장

▶수술방법 :

1차 (2015년 8월 24일) 케라링삽입술

2차 (2015년 9월 17일) 콜라겐교차결합술+코웨이브수술(각막지형절삭술)

 

 

원추각막 치료 시 케라링(Keraring) 삽입술의 목적

 

1) 약해진 각막의 구조적 안정화
  - 각막이 약한 6mm 부분에 링을 삽입해 편평하게​
2) 시각적 안정화 (각막의 규칙성 회복)
- 각막이 심하게 불규칙적이어서 렌즈 피팅이 어렵던 심각한 원추각막의 경우에도 수술 후 안경과 렌즈피팅이 수월해집니다. 원추각막 렌즈 피팅이 어려워 불편을 겪던 환자들께서 만족스러워 하시게 됩니다. 케라링 후  각막지형절삭술(코웨이브), 렌즈삽입술로 고위수차와 난시를 추가교정합니다.

 

케라링 수술 후 2차로 원추의 진행을 막기 위해 약한 각막에 콜라겐교차결합술(cross linking, CXL)과 각막의 비대칭을 교정하기 위한 코웨이브수술을 진행하였습니다. 수술 후 각막 모양이 대칭의 형태를 띄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원추로 인해 발생했던 심한 부정난시가 교정되고 각막 조직을 강화해 원추의 진행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원추각막, 유전적 가능성

원추각막의 발병원인에 대해서는 눈비빔, 알레르기성 요인, 레이저 시력교정 후 약해진 각막의 확장증 등을 꼽지만 확실히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또한 유전빈도는 6~8% 정도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유전성 여부를 배제할 수 없어 환자분께 가족분들의 검사도 권유드렸습니다.


가족분들의 검사 결과, 환자분의 아버지 역시 원추각막 증상이 있었고여동생 역시 정상이니 각막이 평균보다 얇은 480㎛로 정기검진이 필요한 상태였습니다.

원추각막은 정밀검사를 통해서만 발견되는데, 초기에는 빛번짐, 부정난시 등과 같이 증상이 미비합니다. 그러나 진행성 질환이기 때문에 가족분들 중에 원추각막 질환을 앓고 있는 분이 있다면 가족 모두 정밀 검사를 받으시길 권유드립니다.


원추각막 및 라식 후 부작용으로 인한 각막확증의 더 많은 교정사례는 아이리움안과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