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첨단장비 정보/AVEDRO KXL SYSTEM

Avedro 원추각막/라식라섹엑스트라 의학자문위원 강성용 원장, 세계 최초 '라섹엑스트라'효과 발표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이 9월에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2015 ESCRS(유럽백내장굴절수술학회)에서 국내 최초로 라섹엑스트라 수술 효과를 발표합니다.

 

 

원추각막 치료를 위한 각막 콜라겐교차결합술의 세계적 기술을 보유한 미국 아베드로(Avedro Inc.)사에서 아시아 유일 의학자문위원으로 활동중인 강성용 원장이

지난 5월 스위스 취리히에서 개최된 아베드로 공식 의학자문위원회(MAB) 공식 회의에서  그 동안의 라식라섹 엑스트라 수술 성과와 자문활동을 인정받아 의학자문위원 중 전세계 5개국 의사에게만 주어지는 공식 대사로(Ambassador)을 위촉받았다는 소식을 전해드린 바 있습니다.  

 

 

라식,라섹 엑스트라의 수술효과는 원추각막 및 시력 퇴행과 같은 부작용 예방에 초점이 맞춰져 왔는데, 강성용 원장은 한발 더 나가 라섹엑스트라(라섹 후 각막 콜라겐교차결합술을 시행하는 수술)가 기존 라섹수술보다 수술 후 시력안정화 속도가 빠르고 수술 전후 각막을 건강하게 유지한다는 구체적인 효과를 정량화하여 체계적으로 발표했습니다.  

 

이에 현장에 모인 의학자문위원들은 강 원장의 발표내용에 지대한 관심을 보였는데요, 라섹엑스트라 시력안정화와 각막강성도에 대한 내용이 세계 최초로 올 9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유럽백내장굴절수술학회(ESCRS)에서 발표됩니다. 


 

♠서울경제 7월 20일자 최근 보도에서 인터뷰한 내용을 요약해 전해드립니다.

 

 

 

 

 ㆍ라섹엑스트라가 수술 후 시력안정화를 앞당길 수 있는 이유는?

 

   -라섹수술을 이미 경험한 분들은 아시겠지만, 특히 고도근시의 경우 라섹수술 후 회복기간 중에 눈의 도수 변동이 잦아 매일 느끼는 시력이 달랐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그런데 라섹수술 후 각막 콜라겐교차결합술을 하면 라섹 후 교정된 시력을 꽉 잡아주는 효과 (Lock-in)가 있어 시력의 안정화를 빠르게 하는 효과가 있다.

    실제 수술 전 -7~-11디옵터의 고도 근시였던 환자 군을 살펴보았을 때, 라섹엑스트라 수술 시 교정 후 시력 굴절력이 단기에 안정되고 빨리 회복하는 것을 확인했다.

 

ㆍ라식,라섹 엑스트라 후에도 각막이 건강하게 유지되는 이유는?

 

   -라식, 라섹과 같은 레이저 시력교정술은 수술 후 각막이 약화될 수 있다. 각막은 말랑말랑한 탄성(=강성도)을 갖고 있는데, 수술 후 절삭한 각막이 기존의 탄성 정도를 얼마  나 유지하느냐에 따라 각막이 약해졌는지 여전히 강한지 알 수 있다. 아이리움안과는 라식·라섹 수술 후 안전 기준을 강화하기 위해 ‘잔여각막두께’와 더불어 ‘각막 강성도(Stiffness)’를 항상 확인한다. 스위스 발표 자료를 보면, 라식, 라섹엑스트라 수술은 시력교정 후 각막을 구성하는 콜라겐을 교차 결합해 각막조직을 강화하며, 그 결과 수술 후 각막 두께는 얇아졌어도 각막은 내구성을 유지하는 효과를 보여준다.

 

 

ㆍ의학자문위원이자 아베드로 Ambassador로서 향후 계획은?

 

-9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ESCRS가 개최된다. 유럽학회에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라섹엑스트라의 시력 안정화 효과와 각막 강성도 변화에 대한 구체적인 강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현재 아베드로와도 업데이트 되는 성과를 공유하고 있고 독일 오큐러스 부사장이 직접 아이리움을 찾아 유럽학회에서 발표할 코르비스장비의 검사 데이터들을 함께 검토하기도 했다. 하반기에는 아베드로 자문위원 공식회의도 예정되어 있다. 원추각막과 라식엑스트라 분야 발전을 위해 사명감을 가지고 이 모든 활동이 환자들에게 더 안전한 수술을 제공하기 위한 밑거름으로 삼아 최선을 다하겠다.

 

  

다가올 가을, 유럽학회에서 강성용 원장은 라식라섹엑스트라 뿐만 아니라,

독일 슈빈트 지정, 국내유일 아마리스레드의 레퍼런스닥터로서 아마리스레드SPT(스마트펄스)의 코웨이브라식 수술효과,

네덜란드 옵텍의 아시아태평양 의학자문위원으로서 알티플렉스 렌즈의 수술 성과 발표, 

지난해에 이어 아쿠아ICL 전문가 포럼의 리더로서 지난 1년간 업데이트 된 임상결과도 공개합니다.

 

 전 분야에 걸친 해외 학회로 한국의 선진 의료를 전파하는 아이리움안과에 많은 성원 보내주시는 모든 분들께 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