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리움 눈건강TIP

눈이 침침하고 야맹증이 심하다면? 라식수술 후 비타민 먹는 이유는?

눈 건강을 위해 꾸준히 섭취하면 좋은 영양성분을 알아볼까요?

 

 

야맹증이라면 비타민 A 부족


 야맹증은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들어갈 때 적응을 하지 못하거나, 희미한 불빛 아래 또는 어두운 곳에서 사물을 분간하기 어려운 증상을 말합니다. 심한 경우 저녁 무렵 외출이 어렵거나 밤에 운전할 때 다른 차의 헤드라이트 불빛이나 어두운 터널에 적응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야맹증 원인 중 비타민A 부족이 있습니다. 비타민A는 빛을 눈의 망막에서 뇌로 전달할 때 필요한 영양소이며, 밝은 곳에서의 시각 작용 담당하는 원추 세포와 밝은 곳에서의 시각작용을 담당하는 간상 세포 등이 정상적으로 분화할 때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A의 결핍은 야맹증 뿐 만 아니라  안구건조증, 결막염 등 각종 안 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 주로 시금치, 당근 등 녹황색 채소와 블루베리 등의 식품을 꾸준히 섭취해야 합니다.

 

 

 

눈의 회복을 돕는 비타민C

 

가장 잘 알려진 적인 것이 비타민C이죠. 보통 수술 후 조직의 손상이 있는 경우 비타민C의 권장량이 더 높아지게 됩니다. 비타민C의 항산화 효과는 유해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피부의 결합조직의 형성과 기능을 유지해 상피 회복을 돕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라식∙라섹 수술 후에도 각막의 회복과 혼탁 예방을 위해 비타민C가 도움이 됩니다. 

 

눈의 피로 개선을 돕는 ‘아스타잔틴’


특히 눈에 과중한 피로가 누적된 경우 쌓인 경우 피로개선을 인정받은 항산화제 섭취도 도움이 됩니다. 국내 식약처에서 '눈의 피로도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유일하게 인정받은 성분은 ‘아스타잔틴입니다. 2012년 미국 FDA에서 기능성 신물질로 승인받아 비타민C, 루테인보다 항산화 효과가 우수합니다. 직접 식품을 통해 공급이 어렵다면 영양제를 통해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잠깐! ‘항산화’의 의미는?
산소는 체내에 들어가게 되면 그 중 일부가 독성 물질인 활성산소로 변하여, 오히려 몸의 세포들을 공격하여 몸의 노화 및 질환을 일으키는데, 이를 억제하는 작용을 ‘항산화’라고 합니다.


 

망막 구성성분 ‘오메가3’도 눈 건강에 도움
주로 생선으로 섭취 가능한 오메가3, 특히 DHA는 망막을 구성하는 성분입니다. 체내에서 세포를 보호하고, 세포 구조를 유지시키며, 원활한 신진 대사를 돕습니다. 체내에서 자체적으로 생산이 불가능한 필수 지방산이기 때문에 음식에서 섭취해야 합니다. 결핍 시 주의력결핍, 시력저하, 심장질병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스트레스를 가중시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치기 쉬운 여름이 시작되었습니다. 건강한 생활 습관으로 생기 있고 활력 넘치는 6월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TIP “지금 먹고 있는 비타민, 영양제…믿을 수 있나요?”

주변에서 좋다고 해서 막 고를 수는 없죠!

건강기능식품 어떻게 구매해야 할까요?


 

건강기능식품 올바른 구매법을 확인하세요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