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질환 정보/백내장/녹내장

노년성 안질환-백내장, 황반변성, 녹내장 등 눈 건강 체크 필요

'뉴 식스티', 액티브시니어가 사회적 화두인 가운데, 활기찬 실버라이프를 위한 첫째 조건은 <건강> 입니다.

눈은 가장 먼저 노화증상이 나타나는 신체기관임에도 불구하고, 여타 신체부위와는 달리 정기적인 검진과 관리가 소홀한 편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PC, 스마트폰 사용 증가로 눈의 피로도가 증가하면서 노화현상도 빨라지는 추이를 보입니다.


눈의 노화에 따라 발병하는 안(眼) 질환들은 정기 안과검진과 주의를 통해 충분히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의 소홀한 눈 건강관리, 자녀들의 관심으로 지켜드릴 수 있습니다. 부모님 눈 건강을 위한 체크사항,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의 2018. 2월 14일자 조선비즈와의 인터뷰 기사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사 원문보기 click ▲


 ▶ 70대 연령층 70% 이상이 백내장, 수술로 완치 가능

해마다 주요 수술통계연보 수술건수 1위인 백내장. 그만큼 흔한 안과질환이지만, 초기 증상을 간과하고 방치할 경우 실명으로까지 이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백내장 초기증상은 눈의 노화증상과 거의 브슷하고, 수정체의 경화와 조절력이 상실돼 노안 현상이 진행되고, 수정체의 경화가 더욱 진행되고 혼탁이 발생하면 백내장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즉, 노안(老眼)증상과 백내장 초기 증상은 자가구분이 힘들고 연속적으로 발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눈의 노화가 시작되는 30대 후반부터는 정기적인 안과검진이 필요합니다. 


백내장은 초기에는 약물로 진행속도를 늦출 수 있지만, 최종 완치를 위해서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때 레이저 백내장수술로 더욱 안전하고 1:1 맞춤형 백내장수술이 가능해졌습니다. 


▲레이저 백내장수술 수정체 전낭 절개와 파쇄 과정 



아이리움의 레이저백내장 수술은 AR(증강현실) 기술을 반영한 특수 펨토초 레이저를 통해 안구의 3차원 입체 정밀분석이 가능합니다. 수정체의 모양과 기울기, 백내장의 밀도 등 생체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반영한 수술이 진행되며, 제로에너지에 가까운 레이저로 각막 손상을 최소화합니다.  


수정체 역할을 대신할 인공수정체의 선택도 중요합니다. 아직 사회활동이 왕성한 4050 젊은 백내장 환자들의 경우, 백내장 치료와 더불어 시력개선에도 큰 관심을 보이십니다. 인공수정체는 초점별로 단초점, 다초점, 연속초점 등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한번 선택한 인공수정체는 합병증이 없는 한 제거하지 않기 때문에, 의료진과의 충분한 면담과 개인 직업, 취미, 생활패턴등을 고려해 선택해야 합니다. 


▶ 60대 이상 주의해야 할 '황반변성' 


망막의 정 중앙부위이자 시세포의 대부분이 모여있고 물체의 상이 맺히는 역할을 하는 '황반'에 변성이 오는 질환인 황반변성은 시야의 중심이 흐리게 보이고, 물체의 형태가 물결치고 찌그러지는 등 왜곡되어 보이는 증상이 있습니다. 황반변성 역시 초기 증상 없이 노안과 비슷하기 때문에 자가진단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암슬러 격자테스트'를 통 해 황반변성 진행여부를 간단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쪽 눈을 가리고 30cm 정도 거리에서 격자의 둥근 점을 바라봤을 때 선이 물결모양으로 휘어져 보이거나 뿌옇고 찌그러지는 등 왜곡되어 보인다면 황반변성을 의심해 볼 수 있으므로 안과 정밀 검사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 평생 관리가 필요한 녹내장, 고혈압, 심혈관 있다면 주의


녹내장은 시신경에 이상이 생겨 시야결손이 나타나는 안(眼)질환입니다. 녹내장 초기증상으로는 주변 시야를 볼 수 있는 주변 시신경세포 손상으로 인해 주변시야가 어두워집니다. 녹내장 가족력이 있거나 고혈압, 당뇨 등의 위험인자를 가진 분들의 경우 정기 안과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녹내장은 당뇨, 고혈압처럼 평생 관리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녹내장은 종류에 따라 진행속도와 치료가 달라지게 되는데, 치료를 통해 더이상 시신경이 손상되지 않도록 안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노년성 안과질환, 

조기 발견에 따른 적절한 치료로

충분히 건강한 눈 관리가 가능합니다.


우리 부모님 눈 건강이 염려되신다면,

혹은 눈의 노화가 시작되는 30대 후반 연령대시라면,


아이리움안과와 함께 

평생 눈 건강을 관리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