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력교정 정보/라식·라섹·스마일라식

수험생 라식라섹수술 안전 조건 (도움말: 아이리움안과 박시윤원장)

수능시험까지 아직 시간이 남았는데, 벌써 수험생들의 라식문의가 있습니다.

 

수능이 끝나고 라식라섹을 계획하는 경우 미리 검사예약을 하는 분들이 있고, 수시 합격생들도 여유있게 예약을 하고 계신데요.

 

수술이 가능한 연령이 되었더라도 시력교정수술을 고려할 때, 수술 전 검사에서 꼭 확인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아이리움안과 박시윤 원장의 도움말로, 수험생 라식라섹 주의사항을 알아볼까요? 

 

 ▼박시윤 원장

현 아이리움안과 대표원장
대한안과학회 정회원
연세대학교 세브란스 병원 안과 전문의
한국 백내장굴절수술 학회(KSCRS) 정회원 

 

 

최근 6개월간 시력변화가 중요한 이유 

시력교정수술이 가능한 연령은 기본적으로 근시와 난시가 더 이상 진행되지 않는 연령대입니다.

보통은 초등학교 때부터 근시가 시작되어 사춘기 시절 가장 빨리 진행되다가 19세 이상이 되면 시력이 고정되는데, 사람에 따라 20대 초반까지도 근시와 난시가 진행되는 경우가 드물게 있습니다. 

 

이 때문에 수술을 받기 위해서는 최근 6개월간 시력의 변화가 없어야 수술 후에 계속적으로 근시가 진행될 가능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1) 시력에 변화가 있는지 알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현재 착용하고 있는 안경도수로 판단합니다.

- 현재 착용하는 안경이 6개월 정도 변화가 없다면 근시가 진행되지 않는다고 판단하며, 6개월 전보다 잘 안 보인다면 근시가 진행되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2) 각 개인마다 가능한 수술이 다릅니다. 반드시 검사부터 받아봐야 한다는 점!

- 부모님이 들어본 수술, 옆집 자녀가 한 수술, 가장 최신 수술을 그대로 똑같이 할 수 없는것이 시력교정입니다. 내 눈에 가장 안전한 수술이 가장 좋은 수술입니다.

 

3) 안구건조증, 결막염 등 장기간 공부로 인해 눈의 건강 상태가 좋지 않다면 치료부터!

- 장기간 소프트렌즈를 착용해 렌즈 작용이 심한 경우도 렌즈착용을 중단하고 눈이 가장 건강한 상태로 호전되었을 때 수술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안구건조증상, 눈의 충혈을 호소하는 경우

눈꺼풀염증이 생긴 경우가 많아 증상을 호전시킨 후 건강할때 

수술을 진행합니다.

 

 

 

수술 전 많이 문의하는 시력퇴행&원추각막

 

"수술 후 눈이 다시 나빠지면 어쩌죠?" 진료실에서 가장 많이 듣는 말씀입니다.

퇴행은 굴절 교정시 각막의 절삭량이 많은 고도근시, 세포재생능력이 활발한 경우 퇴행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시력퇴행 뿐 아니라 각막 절삭량이 많으면 각막이 수술 전보다 약해지기 때문에 원추각막(원뿔모양 각막)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어 무조건 저렴한 수술, 회복이 빠른 수술을 찾기 보다는 수술 시 미리 부작용에 대한 안전장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가 본원이 활발히 시행중인 엑스트라수술입니다.

레이저 시력교정술(스마일라식, 라섹 등)의 대표적인 부작용들을 억제하기 위해 1차 시력교정수술 후 바로 이어 콜라겐교차결합술(Crosslinking)을 추가시행하는 수술입니다.

수술 후 약해진 각막의 콜라겐 결합력을 높여 재강화시키는 원리입니다.

 

콜라겐교차결합술은 기존에 원추각막 환자들의 치료를 위한 수술이나 레이저 시력교정수술 후 추가 시행 했을 때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원추각막과 시력저하를 억제하는 효과가 입증되면서 약 10여 년 전부터 해외에서 예방적 차원의 수술로 시행되어 온 수술입니다.

 

현재 국내에서 가장 최근 도입된 콜라겐교차결합술 장비, AVEDRO(아베드로)社의 KXL SYSTEM은 기존 장비들로 수술 시 에너지를 40분 상당 조사해야 했던 수술시간을 단 3분으로 단축시켜 각막 혼탁의 위험을 줄이고 환자의 편의와 안전을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보다 에너지로부터 오는 부담을 줄여, 에너지를 강약이 있게 조사하면서, 수술 중 산소 투과율을 높이고 상대적으로 적은 양의 에너지로도 보다 짧은 시간 안에 수술을 마칠 수 있게 되면서 건성안 증상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수험생 라식, 최근 시력변화 체크와

부작용에 대한 선제적 대응,

이 두가지 꼭 잊지 마세요.

 

가장 적절한 수술 시기와 수술방법, 아이리움안과 의료진과 함께 상의하세요

 

수험생 여러분, 좋은 결과 있길 응원합니다!!

 

 

아이리움안과 리얼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