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첨단장비 정보/AVEDRO KXL SYSTEM

스마일라식,라섹수술 후 엑스트라수술 하는 이유

아베드로 콜라겐교차결합술(CXL)로 시행하는 엑스트라라식라섹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엑스트라수술이란?

 

라섹, 스마일라식 등 각막을 레이저장비로 수술하는 레이저시력교정술 후 콜라겐교차결합술(Cross-linking)을 추가시행 하여 수술 후 각막을 재강화 하는데 도움을 주는 수술입니다. 

 

시력교정과 동시에 장기적인 시력 안정성과 수술 후 원추각막(각막확장증), 시력퇴행 등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되는 수술로, 1차 수술에 따라 엑스트라스마일, 엑스트라라섹 등으로 구분합니다.

 

라식/라섹에 콜라겐교차결합술을 결합하는 방식의 수술이 있어왔지만, Xtra(엑스트라)라는 명칭은 공식적으로 세계적인 콜라겐교차결합 기술력을 보유한 Avedro사의 가속화된 CXL기술을 적용한 KXL system과 VibeX으로 하는 수술프로토콜만을 칭합니다.

 

국내에서는 아이리움안과에 처음 KXL장비가 도입되고 첫 수술이 진행되었습니다. 최근 FDA 승인까지 받아 안전성 면에서 더 안심할 수 있습니다.

 

어떤 점을 기대할 수 있나요?

 

수술 후 각막의 강성도가 수술 전과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각막조직을 구성하는 콜라겐의 결합력을 견고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엑스트라라식라섹을 하면 시력안정화 빨라지고 동시에 수술 초기 각막의 후면고도가 안정됩니다.

 

그 이유는, 크레페같은 구조를 가진 각막이 라섹수술 시 각막 절삭으로 인해 각막의 가장자리가 벌어지면서 각막 후면고도가 높아지게 되는데, 이때 엑스트라라섹은 콜라겐교차결합술로 인해 각막 조직의 결합력이 세기 때문에 꽉 잡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고도근시교정을 위해 라섹수술을 하는 경우, 수술 후 시력안정화가 더딘데, 콜라겐교차결합술을 하면 수술 후 교정시력을 Lock-in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 라섹수술보다 시력회복 속도가 빠른편입니다.

 

 

라식라섹이 어려운 눈도 엑스트라수술로는 시력교정이 가능한가요?

 

라식ㆍ라섹ㆍ스마일 수술이 부적합한 경우에는 엑스트라 시력교정술도 수술이 제한됩니다.

 

쉽게 말하면 각막 조건으로 '스마일라식'이 불가능한 사람은 '엑스트라스마일'도 할 수 없습니다.

 

레이저 시력교정술 후 콜라겐교차결합술을 시행하는 엑스트라 수술은 레이저 시력교정이 불가능한 분께서는 받을 수 없습니다.

 

렌즈삽입술 등의 다른 방법으로 수술을 검토해야 합니다.

 

원추각막 소견이 있는 경우에는 시력교정 절대불가, 원추각막 심화치료 시행

 

잠복된 원추각막(ffk) 소견이 있는 분들의 경우에는 절대 어떠한 수술을 해서도 안됩니다. "원추각막 소견이 있으니 엑스트라라섹을 해라" 라는 말이 있을수가 없습니다. 

 

본원의 경우 원추각막 환자들의 수술을 시행하면서, 혹은 10여년 전 무리한 라식수술 후 각막확장증이 생겨 찾아오는 환자들을 많이  있습니다. 원추각막의 다양한 유형에 분석하고, 원추각막 가능성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검사(각막상피지도분석, 각막 강성도 등)을 반드시 시행해 시력교정술 대상에서 제외하고 있습니다.

 

원추각막(or 수술후 각막확장증), 원추각막 의증의 경우 진행단계를 파악하고 콜라겐교차결합술과 같은 원추각막진행억제수술을 시행합니다. 필요에 따라 각막내 링삽입술(케라링, 인텍스링 등), 코웨이브(각막지형절삭술)을 함께 교차시행합니다.

 

 

엑스트라수술 대상자는?

 

엑스트라라식,라섹,스마일이 필요한 경우를 예로 든 것이며 정확한 적합성 여부는 검사 후 결정할 수 있습니다.

 

- 수술 시 각막 절삭량이 많은 -6D이상 고도근시 환자
 :교정량 많을 수록 퇴행 가능성이 높고 얇아진 각막에 의한 각막확장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고도근시환자의 경우 라식ㆍ라섹 수술 시 예방적 차원으로 엑스트라 수술이 필요
- 아토피 피부염, 각막이 약해 라식ㆍ라섹ㆍ스마일 수술 후 원추각막 위험이 있는 환자
- 라식ㆍ라섹ㆍ스마일 수술 후 시력퇴행, 원추각막을 함께 억제하고자 하는 환자

- 코르비그 각막강성도(CBI) 검사 결과 엑스트라수술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 시력저하로 재교정을 받고자 하는 환자

 

엑스트라 수술이 필요한 경우 특히 본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수술 전 각막의 강성도(코르비스로 측정한 각막의 생체역학력)와 각막지형을 종합한 종합각막지수, 각막상피 두께 검사(알티뷰_RTvue 장비로 측정)로 정확한 근거를 들어 설명해드립니다. 엑스트라 수술 뿐 아니라 스마일라식, 라섹 수술 시 이제 필수적으로 시행해야 하는 사전 안전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http://eyereum.com/center/lasikxtra)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엑스트라 수술에 대한 고객들의 수술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