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식라섹 후 시력저하 재교정 사례

라식라섹 후 시력저하로 불안한 적 있으신가요?

 

시력저하를 느낀다면 다시 안경을 써야 하는 것보다 무서운 부작용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시력저하를 야기하는 부작용 원인도 여러가지이고 치료방법도 상이하기에, 다양한 부작용 치료사례를 가지고 있는 병원에서 면밀히 상담 후 재교정 등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수술하고 시력이 바로 안나오는 경우

 

-시력검사의 오류, 시력검사와 수술 전 교정시력을 계산하는 노모그램간의 오차, 다른 여러 이유로 과교정 또는 저교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장비가 노후한 경우나 열악한 수술실 환경, 수술 후 안약사용이 잘 안된 경우, 정기검진 누락으로 중요한 부작용 징후를 놓친 경우에도 시력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레이저 수술장비가 중요한 이유

 

과거 아마리스레드1050RS 장비가 없을때는 실시간 안구추적 장치가 없었기 때문에, 환자가 수술 시 움직일 경우 각막정점에 정확하게 레이저를 조사하기 어려웠습니다.

또한 근시와 난시를 완벽하게 해결하지 못해 중심부 이탈 (레이저가 엉뚱한 곳에 잘못 조사 되어지는 경우), 중심부 융기 등의 부작용이 발생했죠.

현재는 선천성안구 진탕 환자의 시력교정으로도 잘 알려진 아마리스레드로 시력교정 뿐 아니라 중심부이탈, 좁은 광학부 등 잘못된 첫수술로 인한 부작용을 코웨이브 (각막지형맞춤형수술) 로 재수술해 좋은 결과를 얻고 있습니다.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은 아마리스레드 SPT(스마트펄스)의 전 세계 8인의 공동개발자입니다.

 

수술 후 시간이 지나면서 나타나는 시력저하

 

-각막 표면의 변화

각막이 매끈하지 않은 경우, 중심부 이탈, 중심부 융기, 부정난시, 각막혼탁으로 인해 시력저하 발생

 

-각막 두께의 변화

각막 표면이 비증식적으로 재생해 각막 두께가 다시 두꺼워진 경우

 

-안구길이의 변화

특히 성장이 진행중인 경우 수술 후에도 안구길이가 길어져 근시가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고등학교 졸업을 하고 온 분들께는 최근 6개월간 시력변화가 있었는지 확인하고, 시력변화가 있다면 즉시 수술 하지 않고 추후 재검사로 시력변동 없음을 확인 후 수술합니다.

 

-수정체의 변화, 기타 안질환

백내장의 경우 수술 후 각막 난시가 남아 시력저하 및 백내장, 망막질환, 안구건조증, 결막염 등

 

재교정 전 더욱 중요한 정밀검사

 

-시력검
-야간 빛번짐 검사
-각막생체역학력 검사(TBI, CBI/각막강성도검사)
-각막두께 및 각막상피두께 검사
-백내장,녹내장,망막검사
-안구건조증검사

 

그밖에도 다양한 안전검사를 시행합니다.

 

특히 TBI검사 (Tomographic biomechanical index)는 시력 교정 수술 전각막 두께와 구조,각막 강성도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수술 안전성을 진단하는 종합 검사입니다.

 

이탈리아 밀라노대학의 Vinciguerra 교수,미국오하이오 주립대학의 Cynthia Roberts 교수,브라질 리오 대학의 Renato Ambrosio 교수와 협업을 통해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이 함께 참여한 TBI검사.

 

아이리움안과는 아시아 눈의 정상치를 안전 종합지수에 통계적으로 편입시키는데 성공했습니다. 2017년 3월 현재 TBI로 눈의 수술가능여부를 고려하고 있는 병원은 아이리움뿐입니다.

 

▼TBI 논문포함, 2016년 지난 한해 재교정과 관련된

SCI논문 4편까지 총 5편을 발표

 

라식라섹 부작용 치료 사례

크게 아래와 같은 라식라섹 부작용 사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큰 동공 크기 고려안한 좁은 광학부 수술로 인한 야간 빛 번짐

-각막이 덜 깎인 부분에서 발생하거나 표면의 뒤틀림 현상으로 발생하는 각막융기

-각막이 얇아지면서 원추 모양으로 돌출되는 각막확장증(원추각막)

-레이저를 각막정점이 아닌 동공중심에 조사한 중심부 이탈(decenter)

 

<사례>

 

2001년 저교정+동공크기 8.0mm임에도 좁은 광학부로 수술해 야간빛번짐 불편이 커 재교정수술을 받으신 최00님

 

아이리움에서 재교정8.0mm의 큰 동공에 맞게 좁았던 광학부를 7.5mm 이상으로 넓힌 리케어 수술 후 빛 번짐이 줄어들었습니다.

-> 2001년이 아닌 지금도 라섹수술 후 빠른 각막회복을 위해서 광학부를 좁게 잡아 수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빠른 회복도 좋지만 동공이 큰 경우에는 광학부를 넓게 하여 빛 번짐을 유발하는 구면수차 발생을 줄여야 합니다.

 

 

많은 재교정수술 사례는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 확인하세요.

더 많은 사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증상이 있거나 최근 시력저하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아이리움과 상담하세요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 강남구 역삼동 825-13 강남센터빌딩 7층 | 아이리움안과의원
도움말 Daum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