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철 안구건조증, 시력저하, 두통, 결막염.. 원인은 안구표면 눈물막 불균형!

 

 

안녕하세요 아이리움안과 김은경 원장입니다.

근래 들어 눈이 시리고, 겹쳐 보이고 빛번짐도 증가하는 기분이 들어 답답해 하는 분들이 많이 내원하세요

라식라섹 등 시력교정술 후 뿐 만 아니라 건강하던 분들도 위와 같은 증상을 쉽게 느낍니다.

 

pc 글씨가 깨져 보이고, 눈을 몇번 깜빡여야 좀 잘 보이는가 싶고, 오랜시간 PC화면 보다보면 두통이 생길때도 있습니다.

눈이 쉽게 충혈되고 알러지처럼 가렵고 게다가 아침에 일어나면 눈꼽이 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의 원인은 안구표면이 불안정해지기 때문입니다. 비밀은 안구 표면 눈물층에 있죠.

안구표면의 눈물층은 점액, 수분, 그리고 지방 성분으로 구성되는데, 이 중 지방성분은 눈꺼풀 테두리의 마이봄 샘에서 생성됩니다.

환절기에는 마이봄샘의 분비가 많아지고 그 성분도 일교차가 커지면서 탁해질 수 있는데

이러한 탁해지는 피지가 안구표면의 눈물막을 오염시키게 되어 위와 같은 불편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충혈, 간지러움, 시축의 중심인 각막을 침범하는 눈물층이 오염되면 빛번짐, 겹쳐보임 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안검염 또는 눈꺼풀염이라고 하며 적절히 눈거풀의 체질을 바꿔주는 노력이 선행되면 체질을 바꿀 수 있습니다.

메이크업을 깨끗이 지우고 눈의 피지를 녹일 수 있게  스팀타월로 온찜질을 하고

눈꺼풀 전용 세정제로 눈꺼풀을 깨끗하게 닦어줘야 합니다. 매일 반복하세요.

 

2-3 달간 열심히 반복하시면 눈에 반복적으로 일어나던 트러블들이 개선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물론 심각할 정도의 상태에 병원에 오지 않고 혼자 자가처치 하고만 있으면 위험하겠지요?

되도록 병원에 내원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도움말 : 아이리움안과 김은경 원장 <원장 약력보기>

 

온찜질용 수건 만들기 TIP

깨끗한 수건을 온수에 적시거나, 젖은 수건을 전자레인지에 30초 정도 돌려서

약 40℃의 따뜻한 물수건을 만듭니다. (화상에 주의하세요!)

물수건을 눈 위에 얹고, 5분간 찜질합니다.

물수건의 온도가 내려가면 다시 따뜻한 물수건을 만들어서 5분간 찜질,

이렇게 4번을 반복해서 총 20분간 찜질을 진행합니다.

▼안구건조증 치료법 자세히 보기